마음수련 사이비 명상은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가?

우리 모두의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무엇이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할까요?

우리 모두는 무엇을 위해 노력하고 있나요?

우리는 고통, 어려움, 불만을 피하려고 합니다. 모두 편안하고 행복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잘못된 방법으로 행복을 찾고 있습니다.


외부 상황에 대한 불만족

불만족, 마음수련, 사이비
외부상황과 불만족


우리는 지속적인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즐거운 상황을 끊임없이 찾습니다.
부, 권력, 성공, 소유물, 인간관계, 안전한 장소같은 요소를 원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갈망하는 안정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나 권력이 진정으로 원하는 행복을 가져다 주지 않습니다.

사람이 끊임없이 갈망하는 욕구의 본성을 모르기 때문에 쾌락을 느끼는 것에서 행복을 찾고 있는 건지도 모릅니다. 사실, 행복을 위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외부적인 것은 늘 바뀝니다

당신이 완벽한 상황에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여러분은 멋진 해변에 있는 최고의 회사에 다니고 있고, 상상할 수 있는 최고의 식사를 했고, 모든 것이 당신이 원하는 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파리나 모기가 귀찮게 윙윙거리거나, 해변에서 쓰레기를 밟게 되고, 갑자기 당신의 완벽한 상황이 산산조각이 났을 때, 당신은 본질을 놓친 채 상황이 나쁘게 바뀐 것만 생각하게 됩니다.

외부 상황은 항상 변합니다. 마음수련 사이비 같은 쾌락과 새로움이 사라지거나 상황이 바뀌면 (언제나 그렇듯이) 우리의 마음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수준의 불만족을 나타내며 흔들립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찾지 않고 이 동요에서 벗어나고만 싶어합니다. 미끼에 끌린 물고기와 같습니다.

물론 이것이 우리의 삶과 세계에 대해 비관적이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사람은 좋은 인간관계, 의미 있는 일, 건강 및 발전하는 상황과 같이 즐거운 일이 생기면 얼마간은 위로를 느끼며 편안해합니다. 그러나 이런 외부상황은 완전히 신뢰할 수 없습니다. 상황은 바뀝니다. 우정은 깨지고, 아이들은 자라서 집을 떠나고, 재정은 어려워지고 건강은 약해집니다.

현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신체적 고통, 정서적 고통 또는 죽음과 같은 불쾌한 상황을 경험하고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일이 발생합니다.  당신이 외부 세계를 바꿀 수 없지만 그것들과의 관계는 바꿀 수 있습니다. 경험하는 불만의 대부분은 외부 조건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마음 상태 때문입니다. 이 때 마음수련 명상이 필요합니다.

 

명상은 행복과 웰빙(Well-Being) 접근하게 해준다.

명상과 행복
명상과 행복

마음은 행복과 명료함의 타고난 자질들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마음수련사이비처럼 피상적인 불만족상태 아래에 놓여 있습니다. 명상의 주된 목적은 마음의 긍정적인 자질에 접근하고, 인식하고, 강화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마음수련 명상을 더 많이 할수록, 자신의 행복을 위해 외부 상황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지고, 마음의 자연스럽고 긍정적인 특성인 만족, 행복 그리고 평화가 꽉 찬 상태가 됩니다.

자연적인 행복과 내적 행복이 마음에 가득 찬다는 것은 인간이 성취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업적 중 하나일겁니다.

변함없는 내적 행복에 가득찬 사람들은 외부적인 것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서로가 항상 함께 있습니다. 이런 보물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면에 집중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명상 교육이 필요합니다.

명상을 할수록, 우리는 기본적으로 타고난 선함과 행복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이것은 우리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우리의 삶에 엄청난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런 점에서 명상이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가라는 질문에 이런 답을 할 수 있습니다.

명상은 여러분을 무조건 행복하게 하지 않습니다. 즉, 돈과 명예 같은 쾌감을 주지는 않습니다.
마음수련 명상은 항상 궁금해했던 “행복”에 대한 의문을 풀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