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수련을 위해 명상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가장 흔한 5가지 실수

하버드대학의 신경과학자는 명상에 관한 일화적 증거를 과학적으로 연구했습니다. 명상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 불과 8주만에 편도체 부피가 줄어들었음을 확인했습니다. 편도체는 공포, 불안, 분노를 담당하는 뇌의 일부입니다. 편도체가 활성할 경우, 두려움이나 스트레스 반응이 크게 나타나지만, 명상을 한 그룹에서는 그 반응수치가 적었습니다. 반면 학습, 인지, 기억 및 정서조절을 담당하는 해마의 부피는 커졌습니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봤을 때, 명상이 우리에게 좋다는 건 확실합니다. 다만 명상을 시작하기도 전에 명상에 대한 부담을 느끼거나, 시도조차 하지 않겠다는 사람들의 공통된 문제점이 5가지가 있습니다.

false-meditation
Photo by Sharon McCutcheon on Unsplash

1. 잘못된 종류의 마음수련 사이비 명상을 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성향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모두 같은 종류의 명상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친한 친구가 불면증이 사라졌다는 효과를 봤다고 해서 나에게도 반드시 같은 반응이 나타날 거라 기대하는 건 무리일 수도 있습니다. 효과에 연연해하기보다는 내가 무엇 때문에 마음수련을 하고 싶어하는지, 어떤 목적으로 명상을 하고 싶어하며, 무슨 이유로 고생하고 있고, 명상을 통해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명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한 번 해봅니다.

걱정이 내 삶을 지배하고 있나?

일상이 무기력해지고 그것을 이겨낼 힘이 있나?

내 안에 슬픔이 가득한데, 그것을 벗어날 방법을 찾고 있나?

이렇게 서로 다른 경험과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에 각자에게 맞는 명상을 하시면 됩니다.

2. 하룻밤 사이에 기적을 기대합니다.

이런 분들께 전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헬스장에 가서 첫날부터 왼손 하나로 25kg짜리 덤벨을 번쩍번쩍 들 수 있길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 명상도 마찬가지입니다. 명상은 여러분을 위한 평생의 마음근육 운동입니다. 그러니까 처음부터 사이비처럼 무리하지 마세요. 10m 단거리를 3일 동안만 걸어보세요. 그런 후 하루만 더 늘려보세요. 그러다보면 어느새 10m 걸을 수 있던 다리근육은 20m를 걷게 되고, 꾸준히 하면 50m, 100m를 가뿐히 걸을 수 있는 힘이 길러집니다. 명상도 같습니다.

3. 마음 속에서 모든 생각이 사이비처럼 사라질 것을 기대합니다.

티벳 탄트라의 전도사입장에서 볼 때, 우리는 경이로운 몸과 마음을 선물 받았고, 우리 명상의 목표는 몸과 마음을 통합시키는 것이지, 부족한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대부분 도시나 시골에서 자신의 일을 하며 생활을 꾸려갑니다. 즉, 도시와 동떨어진 수도원이 아닌,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에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삶 속에서 명상 목표를 정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가정주부는 걱정이나, 잡생각에 끌려가지 않고, 자신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명상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소고기무국을 끓이기 위해 무를 칼로 썰고 있는데, 어제 말다툼을 한 남편의 미운 얼굴이 생각나서 잠시 딴생각을 하는 바람에 손을 베이는 일이 없길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 잡생각 하나가 치고 들어오면 나도 모르게 그 생각은 가지를 계속 뻗어나가게 됩니다. 이 때 그것에 넘어가지 않고, 하는 일에 집중하길 바라는 것을 명상 목표로 정할 수 있습니다.

4. 효과가 없을 거라고 믿는 경우입니다.

자, 이제 이 글의 맨 앞으로 가셔서 첫 부분을 읽어보십시오. 명상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왜 좋은지를 다시 한번 되새기기 바랍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Gendron, Benedicte, Kouremenou 는 명상이 긍정 정서를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심리적 유연성을 발달시킨다고 했습니다. 고통스러운 감정이나 기억에 대항해서 싸우는 시간을 감소시키고 그 에너지를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돕는다는 측면에서 개인의 전인 발달에 기여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Costello 와 Lawler 는 스트레스와 사회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저소득층 아동 63명을 대상으로 5주 동안 명상을 적용한 결과 스트레스가 감소되었고, 자기규제와 자기자각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명상이 효과가 있다는 근거와 증거는 이미 학계에서도 많은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5.직접 해보세요.

일반적으로 명상도 노련한 명상전문가와 일대일로 진행됩니다. 명상 초보자가 올바른 명상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안내하고, 격려해 줄 겁니다. 그러니 이제는 명상에 대한 지식을 얻겠다고 유튜브나 웹문서를 보기만 하고, 명상관련 책을 읽기만 해서는 명상을 배울 수가 없습니다. 직접 해보셔야 합니다. 맛있어 보이는 음식사진을 매일매일 백일 동안 본다고 해서 그 맛을 알 수 없듯이, 명상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변에 믿을만한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가까운 명상센터를 찾길 바랍니다. 의사와 상담하는 것도 도움 됩니다. 의사도 명상이 좋다는 임상 근거를 가지고 있고, 명상을 추천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여러분도 몸을 움직여서 명상을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행운을 빕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