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수련에서 원하는 마음을 길들이기

노을이 지는 저녁 강가에서 마음수련

Carley Hauck은 필요와 욕구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을 잡을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당신은 무언가를 너무나 간절히 원해서 그것을 위해 기도하고, 저축했거나 또는 그것을 위해 정말 열심히 일해 본 적이 있나요? 그 후에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었지만 처음과 똑같이 기쁨으로 꽉 채워지지 않은 경험이 종종 있을 겁니다. 마음은 무언가를 더 갈망합니다. 그것은 새로운 경험, 좋은 느낌, 즐거움을 가져다 줄 무언가를 원합니다. 채워지지 않고 계속 원하게 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 여행을 위해 저축을 했고, 떠났습니다. 당신은 “이번 여행은 최고의 휴가가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지만 여행가는 도중에 열이 나기도 하고 버스를 놓치게 되는 등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제 다른 것이 필요합니다. 당신의 망친 여행으로부터 진짜 휴가를 떠나는 것.

– 직장에서 승진을 위해 오랫동안 일해 온 사람들은 “이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가졌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성공에 기뻐하기는커녕 마음이 변합니다. 곧 있을 승진시험으로 당신이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은 책임과 스트레스를 느끼게 됩니다. 당신은 이제 책임감이 덜한 직업을 원하게 됩니다.

– 동네 카페를 지나가다 보면 “와, 초콜릿으로 가득 찬 크로와상을 아침 모임에서 먹어야겠다며 기뻐합니다. 먹는 순간 맛있지만 그 느낌은 오래 가지 않습니다. 당신의 사이비 같은 회의는 여전히 지루하고, 그 지루함을 덮어버릴 또 다른 디저트를 원합니다.

저는 10년간 마음수련 명상을 연습했습니다. 하루 종일 나를 지켜보면 욕심, 혐오, 그리고 망상에 대한 많은 생각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meditating-woman

자신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 이런 생각들을 인식할 수 있고, 한 걸음 물러서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 마음의 힘은 사이비처럼 부정적인 생각에 따라 행동하지 않게 합니다. 대신 평화, 즐거움, 만족 그리고 지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가끔 로스엔젤레스의 Pasadena로 여행을 갑니다. 제 작업장 고객 중 한 명과 함께 Pasadena의 시내 거리를 걸으며 산책하고 싶었습니다. 산책하는 동안, 가게들이 많았고, 구미가 당기는 세일 문구들이 있었습니다. 결국, 어떤 가게로 들어가 50%할인된 아름다운 만다라 목걸이를 해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저에게 아주 잘 어울렸습니다. 다행히도 목걸이를 구입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지만 바로 결제하지 않고 차분히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했습니다.

“칼리, 만다라 목걸이 필요해?”
“아니.”

“정말 이 목걸이를 하고 다닐 거야?”
“가끔은 그럴 거다. 하지만 나는 다른 목걸이를 가지고 있고 실제로는 그거 하나만 거의 착용하는 편이지”

“칼리가 착용하지 않은 목걸이나 장신구가 몇 개나 더 있나?”
“조금.”

“더 많은 구매와 소비를 한다면 지구에 좋은 것일까?”
“아니.”

스스로에게 질문을 한 후 생각했습니다. “안 살 거다. 만약 정말로 목걸이를 원하고 필요하다면, 며칠 후에 그 목걸이를 사러 돌아오겠다” 라고 마음을 바꿔먹었습니다.
지금 이 순간 내가 정말로 원했던 것은 산책이었으니까요

필요와 욕구를 인지하는 단순한 방법을 5가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1. 나에게 맞는 최적의 양을 찾으세요. 자신에게 맞는 중간 지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욕망을 관찰하는 힘이 커지면, 최적의 양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2. 순간을 즐기세요. 나는 순간을 즐기는 연습을 했습니다. 나는 아침에 녹차를 마시고, 맛을 느끼고, 마시면서 차의 온도, 향을 느낍니다. 나는 아이들의 웃음과 사랑하는 사람들, 직장 동료들, 또는 친구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미소를 만끽합니다. 구름이 하늘을 지나가는 것을 보니 기분이 좋습니다. 여러분은 앉아서 구름이 지나가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오늘 한번 해보십시오.

3. 마음이 진짜 원하는 것. 무엇이 여러분의 마음을 즐겁게 하나요? 사랑과 연민 혹은 비판에 대한 생각? 어떤 마음이 당신을 행동하게 하나요? 마음 속 깊이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무엇이 당신의 몸을 먹여 살리나요? 천천히 먹고, 맛 보고, 음미하나요? 움직이고, 춤추고, 노래하고, 사랑하고, 노나요? 이 답변에 답을 해보면 더 적은 것으로도 만족하게 됩니다.

4. 욕망 대 욕구. 우리는 하루에 여러 번 구입하고, 읽고, 소비하는 것들로 넘쳐나고 만약 우리가 집중하지 않는다면, 하루에도 수십번 바뀌는 사이비 같은 탐욕이 지배할 것입니다.
마케팅 부서는 새로운 커피메뉴, 새 신발, 신기술이 우리에게 지속적인 행복을 줄 거라고 외치고 있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욕망이 다가오는 것을 알았을 때, 이게 필요한 건지, 아니면 단순히 원하는 것인지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세요. 치약이 다 떨어지면 치약을 더 사야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핸드폰이 나와서 관심이 생긴다면 이미 있는 휴대폰이 있는데 또 사야할 필요가 있는지 질문하십시오. 질문을 하고 답을 하며 지혜롭게 그 생각을 밀어내세요.

5. 환경에 관심을 돌려보세요. 신경 과학은 뇌가 순응적이고 따라서 훈련 가능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탐욕을 자극하고 공상의 씨앗을 심는 생각은 버리세요. 하루에 몇 번 90초씩 이 연습을 해 보세요: “지금 필요한 것은 다 있습니다.” 욕망에 따라 소비하는 것은 자본주의 속에서 만들어진 습관입니다. 여러분이 욕구와 필요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불필요한 소비패턴은 힘을 잃기 시작할 것입니다. 덜 원하면 더 관대해 집니다. 지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적어지고, 이득이 될 것입니다.

“인생에서 가지고 있는 것을 보면 언제나 더 많은 것을 가질 수 있다. 인생에서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보면 결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_ 오프라 윈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