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선도, 마음수련의 지혜…사이비?

국선도의 사이비 논란

우리는 디지털 시대의 사회에 살면서 모든 정보를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각종 수련 단체의 모습과 사이비 논란도 많은 것을 발견할 수가 있는데요…
최근에 국선도의 깨달음 마음수련 그리고 사이비 관련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http://kuksun.com/zboard/zboard.php?id=free&page=36&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desc&no=884

국선도에 관해서도 약간의 논란이 제기되는 글을 심심찮게 발견하게 되는데, 국선도는 어떤 단체인가 알아볼까 합니다.

image-1

국선도- 창시자, 그리고 어떤 단체인가?

국선도(國仙道)는 한국 선도 단체 중 하나로 국내외 타 선도 계열과 구분하기 위한 수련 단체명입니다. 산중 수련법이라 하며 창시자 무운도사, 청운도사에서 청산선사로 전수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같은 국선도 단체명을 사용하는 각각의 조직에서는 약간 다른 전수 도맥을 주장 하고 있습니다. 1967년 완성자 청산선사에 의해 산중 수련법이 사회로 보급되어 심신수련법으로서 한국의 기 수련 문화의 출발이 되었다는 것이 현재 일반적 지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나무위키)

종교 논의와 관련해서 한 국선도 관계자에 따르면, 요즈음 마음수련과 관련된 깨달음, 그리고 각종 수련법 들이 시중에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좋은 현상이라고 합니다. 밖으로 치닫던 마음과 의식을 내면으로 향하게 한다는 의미이고, 남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으로 돌아와 중심을 바로 세우려는 자기 성찰을 시작한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내면의 지혜를 찾아가는 이런 마음수련을 일주일 이나 한 달 만에 해 낼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모든 일에는 인내가 필요한 것이겠지요.
국선도의 수련법은 몸과 맘과 숨을 다스리며, 마음을 닦고, 지혜를 얻어, 깨달음으로 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따로 마음수련이니, 깨달음이니, 지혜를 따로 말하지 않을 뿐, 국선도는 대도중의 큰 정법이라고 하네요.

image-2

마음수련 국선도 사이비?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사이비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고 하는데요,

1, 금품을 갈취하거나, 종교 단체 흉내를 낸다는 것입니다.

급속한 성장을 하고, 금품을 모으는 데는 종교단체 흉내가 최고라고 하네요.

2, 방법에 일관성이 없고 수시로 변한다는 것입니다.
유행따라, 필요에 따라, 자기 마음 대로 바꾸고 취향대로 변질시킬 수 있습니다.

3, 공적인 검증을 받은 바 없기에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맹신자들을 내세워 광적으로 변할 수가 있습니다.

국선도는 수영장이나, 골프장, 일반 문화센터 강좌를 듣는 것처럼 종교와는 무관하고, 신비화를 조장하지 않는다고 하니 일단 사이비와 유사 단체들을 알아봄에 있어서 좀 더 신중하고 주변의 조언 등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계국선도연맹 과천수련원 유투브 영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